2009년 12월 5일 토요일

파일 무결성 검사 프로그램 MD5summer

ftp / p2p 혹은 기타 파일 전송 수단으로 파일을 복사하였을때, 간혹 파일이 깨지는 경우가 있다.
한번도 그런일이 없어서 필요없다고 생각한다면... 이 글은 안보셔도 됩니다. ㅠㅠ


나의 경우에는 OS가 담겨있는 ISO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USB 외장 디스크에 복사하였는데, 일부분이 정상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했었다. 전송중에 깨져버린것이다... 낭패였다... 네트워크로 다시 전송받기에는 엄청난 시간이... (상향 5Mbps)
컴퓨터 본체의 전면 USB포트가 좀 불량하긴 했다. -_- 이것이 원인일것이라 추측된다.
그 뒤로 전면 포트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얼마전 TV방송이 녹화 된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하였는데...
아주 잠시였기는 하지만, 일부가 깨져서 볼 수 없었다... 결국 내용이 궁금하여 다시 다운로드 하였다.
국내 유료 웹디스크의 미숙한 이어받기 기능의 버그가 원인이라고 추측된다...

크래커가 불순한 목적으로 네트워크상의 파일을 변형시켜서 실행이 불가능하게 혹은 악성 프로그램(바이러스?)으로 만들어 피해를 입었다는 다른 사람의 경험담도 봤다.


위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해외에서는 MD5 hash checksum(명칭이...)을 하는 모양이다.
간단하게 말해서 파일이 신용이 안되는 경우에 원본과 일치하는지 검사를 하는 것이다.
해외의 P2P망에서 자료를 받으면 왠만해서는 md5 hash값을 같이 받을 수 있다.
편의성을 위하여 md5확장자가 달려있는 파일을 같이 받는 경우도 있다.

MD5summer 라는 간단하고 강력한 프로그램이 있다.
다운로드: http://sourceforge.net/projects/md5summer/

HashTab 이라는 프로그램도 있는데, 특징은 파일 속성창에 Hash 검사 탭을 하나 만들어준다.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이 좋은 것이다. 써보셔도 좋음!

검사하고 싶은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를 선택한다.
Create sums 를 클릭하면 md5의 값을 만들어준다.
Verify sums 를 클릭하면 MD5의 값을 비교하여 무결성 검사를 해준다.

Verify sums를 클릭하면 MD5 파일의 위치를 묻는다.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